123동적교합
www.123dental.com
치아교정, 그 본질을 봅니다.

근래 들어 치료의 질을 담보로 한 부적절한 수준의 진료로 환자들을 유혹하는 병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그릇된 치료는 단기적으로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미용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치열 및 안면의 예후를 악화시킵니다.

절대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이러한 그릇된 치료에 동의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장치만 같으면, 또는 치료계획의 큰 방향(발치 종류라든가)만 같으면, 결국 똑같은 교정치료일거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의료는 공산품과 같이 그 수준이 표준화될 수가 없으며, 의료 중에서도 특히 교정과 치료는, 같은 케이스에서도 의사간의 치료방향 및 치료결과(같은 치료방향이라 하더라도)의 차이가 매우 큰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앞니들이 가지런해졌다고 건강한 교합이 형성된 것일까요?

정말 중요한 부분은 눈에 잘 보이지않는 어금니들의 교합입니다. 후방 어금니들이, 옆치아간, 그리고 위-아래치아간, 정상적인 접촉점과 치축을 가지고 들어맞아야 전체치열의 장기적인 안정성(유지장치에 크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일정 수준 위치를 유지하는 선순환 구조)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니도 단순히 정면에서 보기에 가지런한 것이 건강한 교합이 아니라, 위 아래 앞니가 뒤쪽안쪽면(혀쪽 면; 설측면)에서 정상적인 접촉점과 치축을 가지고 대합되느냐가 중요합니다. 하루에도 수백kg의 저작력(씹는 힘)이 수백번씩 발휘되는데, 이에 정상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치축과 대합점을 가지고 있느냐가 해당 치아들의 장기적인 예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입을 꾹 다물었을 때 앞니와 어금니들만 정상적으로 대합되면 교정치료를 잘 받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회전운동(입을 중심선을 지키며 그대로 열고닫는 개폐구 운동; hinge movement)으로 어금니를 꾹 다문 상태(중심위; centric position)에서의 교합, 즉 ‘정적’교합은, 교정치료 결과의 ‘바탕’과 같은 것이라면, 그 바탕 위에서 실제로 중요한 교합은, 음식을 씹거나 발음을 하거나 수면/비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아래턱을 3차원상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때(편심위; eccentric position) 어떤 치아들이 닿고 어떤 치아들이 분리되는지, 닿는 치아들은 어떤 각도로 guide를 하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동적’교합입니다

123치과교정과는 교정의 본질을 고려한
3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동적교합은 한 두 문헌에 담을 수 없는 방대한 내용이지만, 기본적인 사항 가운데 일반인들이 확인해볼만한 항목은 좌/우로 또는 전방으로 아래턱을 움직일 때 위-아래 어금니들 의 접촉 여부입니다. 개개인이 가진 골격 비대칭, 턱관절의 방향 및 교합 컨셉에 따라 다르지만, 어금니는 가급적 정적교합에서만 닿고, 동적교합 즉 그 외의 모든 방향(좌/우/전방 )으로 아래턱을 움직일 때 어금니들은 닿지 않고, 앞니 위주로 닿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상 좌측으로 아래턱을 움직일때는 좌측 견치 또는 좌측 전방 구치 정도까지만 닿는 것이 수용할만하며, 우측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좌측으로 움직이는데 반대측(우측)의 치아가 닿는다면 이는 교합 검사가 필요합니다. 전방으로 움직일 때 어금니들이 닿는 것 역시 턱관절 및 치아치조에 악영향을 미치고 면을 끊거나 앞니/혀끝에 의해 조음되는 발음을 하는 등의 절치 기능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정적교합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좌우 균등히 다문 중심위에서의 교합(정적 교합)에서는, 대부분의 치아들이 상당히 넓은 범위에서 저작력에 정상적으로 저항할 수 있지만, 특정 한두개 치아가 닿고, 수직력보다 는 측방력이 많이 가해지는 편심위교합(동적 교합)에서는 치료의 수준이 부족하면 정상범위를 크게 벗어나 치아 및 주변조직, 턱관절 등에 파괴적인 힘을 가하게 됩니다.

편심위 교합(동적 교합)은 그만큼 맞추기가 까다로우며, 환자 본인의 비대칭 요인 등 완벽한 편심위 교합을 방해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복잡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철두철미한 성향을 갖추고 수준높은 진료에 숙련된 교정과 의사의 능력이 그대로 반영되는 부분이자, 실제 장기적으로 교정치료의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까다로운 진료과정을 거치지않는 치료들은, 대부분 정적교합은 겉에서 보기에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동적교합은 오히려 치료 전보다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화된 동적교합은 당장 단기간의 증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기 때문에 환자 본인이 인지하기는 어려우나, 장기적으로 해당치아들의 위치변화 경향, 예후 악화, 턱관절 보호기능 (인대와 같은 역할) 상실 등의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www.123DENTAL.COM